중풍 후유증

뇌졸중의 후유증 관리


뇌졸중은 어떤 병인가요?

 

뇌졸중은 뇌의 혈관이 막히거나 뇌혈관의 파열로 인해서 뇌조직의 손상이 오는 질환입니다. 운동기능, 보행, 인지기능 장애등의 후유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뇌졸중 급성기의 치료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뇌줄중은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게 중요합니다. 초기에 병이 급속하게 진행이 될 수 있으므로 대학병원급의 상급기관에서 입원치료를 받는게 좋습니다.

 

뇌졸중 후유증관리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뇌졸중의 치료는 회복을 최대로 하며, 후유증은 최소로 하는 것입니다.

  1. 주기적인 보약치료가 필요합니다.

뇌졸중을 앓고나면 예전보다 활동후 피로감을 느끼는 정도가 심해집니다. 또한 체력이 떨어지면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이 편마비부위가 더욱 힘이 빠지는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즉, 기본적으로 한방에서 말하는 허증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중풍관리의 중요한 목적중의 하나가 재발방지인데, 평소 적절한 건강관리가 중요한 것입니다. 고혈압, 당뇨등의 기저질환 관리는 물론이고, 주기적으로 한의사의 정확한 진단하에 본인의 몸상태에 맞는 보약치료를 하시면 좀 더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1. 편마비부위의 주기적인 침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재횔치료의 목표는 마비가 온 부위를 꾸준히 움직여줘서 기능을 개선하거나 기능이 떨어지지 않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편마비부위는 기본적으로 운동능력이 떨어지게 되면서 심한 경우는 관절의 강직, 구축등이 올 수 있으며, 이로 인한 통증은 재활운동을 방해하는 요인이 됩니다. 침치료를 통해서 해당부위의 통증 및 강직을 줄여주면 재활치료를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편마비부위에 침, 전기침치료를 하게 되면 뇌를 자극하게 되어서 기능의 회복을 촉진시키게 됩니다. 뇌졸중이 오면 뇌세포는 손상이 되는데, 우리 몸은 침자극을 받게 되면 손상된 뇌 연접부위의 경로를 활성화시켜 편마비부위의 회복을 돕게 됩니다.

 

경희숲한의원의 중풍 후유증 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