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협착증


디스크(추간판탈출증)는 무엇인가요?

척추주변의 근육, 인대 등이 약해진 상태에서 큰 외력이 발생하여 추간판이 밀려나가거나 수핵이 터져서 신경을 압박하거나 신경주변의 염증으로 인해서 통증이 유발되는 질환입니다. 또한 추간판의 퇴행성 변화로 인하여 통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척추협착증은 무엇인가요?

평소 디스크등으로 척추가 좋지 않아 근육, 인대, 힘줄등의 퇴행성 변화로 허리가 약해진 환자들에게서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퇴행성 척추질환으로서 척추관안의 인대가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지면서 척추관의 공간이 감소하여 생기는 질환입니다.

 

허리디스크와 협착증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허리디스크 요추관협착증
앞으로 굽힐 때 통증이 심하다 굽힐 때 통증이 감소한다
앉아있을 때 통증이 심하다 앉아있을 때보다 걸을 때 증상이 심하다
허리에서 다리로 당기고 아프다 허리통증보다는 다리가 저리고 둔하다
청장년층 보통 60대 이상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1. 적극적이고 주기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디스크나 협착증은 보통 관절의 퇴행화가 많이 진행되어 약해진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치료에 잘 반응을 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척추를 보강하는 한약치료, 척추의 퇴행성 변화를 개선시키고 통증을 경감시키는 봉독약침, 관절의 가동성을 개선시키고 신경의 포착을 개선하는 추나치료등 좀더 적극적인 치료를 병행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통증이 있을 때만 치료받는 것보다는 주기적(주2~3회) 치료를 통해서 평소 건강한 척추상태를 유지시켜 주는 게 중요합니다
  2. 통증이 있을때는 무리하지 않습니다.
    평소 통증이 있을때는 바로 치료를 받도록 하시고, 절대로 무거운 물건을 들지 않습니다. 운동은 당분간 쉬며, 통증이 개선되고 나면 운동을 통해서 근력을 유지또는 강화하시기 바랍니다.

 

경희숲한의원의 디스크∙협착증 치료